광양시, ‘민생안정 소비 촉진 협의체’ 본격 가동...민·관·기업 힘 모은다 - 투자경제과(협의체 단체사진)
광양시(시장 정인화)가 침체된 민생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1월부터 3월까지를 ‘소비 촉진 기간’으로 정하고, 지역 기업과 단체가 참여하는 협력 체계를 구축해 소비 진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2월 3일 광양수산물유통센터에서 열린 ‘민생안정 소비 촉진 협의체’의 첫 회의는 그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됐다.
협력의 중심, ‘민생안정 소비 촉진 협의체’ 출범
1월 22일 공식 출범한 ‘민생안정 소비 촉진 협의체’는 지역 경제의 회복을 목표로 지역 내 다양한 기관과 경제단체가 참여하는 네트워크로 구성됐다. 광양상공회의소, 포스코광양제철소, 포스코 노동조합, 소상공인연합회 등은 물론, 지역 상공인회와 경제활성화운동본부, 광양YWCA 등 광범위한 참여를 통해 협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협의체는 각 분야별로 소비 진작을 위한 실천 계획을 세우고, 광양시와 긴밀히 협력해 소비 촉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소비 촉진을 위한 5대 분야 15개 세부 사업
광양시는 소비 진작을 위해 5대 분야에서 총 15개 세부 사업을 전개한다.
- 지방재정 신속 집행 및 광양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상반기 내 신속한 재정 집행으로 지역 경제의 선순환을 유도하고, 광양사랑상품권 발행을 확대해 시민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할 계획이다.
- 전통시장 활성화: 전통시장 고객 감사 행사를 통해 상인과 시민 간 소통을 강화하고, 현장 분위기를 끌어올려 매출 증가를 도모한다.
- 농어민 및 취약계층 지원: 농어민 공익수당을 조기에 지급하고, 배 재배 농가를 위한 긴급경영안정 자금도 지원해 농촌 경제 안정화를 도울 방침이다. 저소득 어르신 지원 사업도 병행해 취약계층의 소비 여력도 함께 확대할 예정이다.
기업과 민간 단체의 협력으로 경제 활성화 박차
포스코광양제철소와 지역 주요 기업체들은 소비 촉진을 위해 계획된 사업 발주를 조기에 추진하고, 지역 업체가 하도급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각종 자재와 소비재를 지역 내에서 구매하고, 경품이나 기념품도 지역 제품을 우선으로 채택하는 등 광양 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 중이다.
소상공인단체와 민간 경제단체 역시 서비스 개선과 친절 캠페인 등을 통해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하며, 지역 내 소비와 광양사랑상품권 사용 촉진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지역 경제 회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
이날 회의에서 박종일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은 “계획된 투자와 사업 발주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점검하고, 지역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포스코 노동조합은 “상생 기금을 광양시에서 사용할 계획”이라며 지역 경제 회복에 적극 동참할 뜻을 내비쳤다.
이화엽 미래산업국장은 “소비 촉진 기간 동안 추진 성과를 협의체 구성원들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공유해 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인화 광양시장은 “소비 진작과 지역 자금 선순환은 현재 경제 위기 극복의 핵심”이라며, “기관과 단체 간 긴밀한 협력과 신속한 대책 추진을 통해 상반기 내 지역 경제에 가시적인 회복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소비가 곧 지역 경제의 미래
광양시는 이번 소비 촉진 운동을 단순한 소비 증가로만 끝내지 않고, 지속 가능한 경제 회복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민관 협력 체계와 선제적 지원 정책이 시너지를 발휘한다면, 광양은 경제적 도약과 더불어 시민들의 생활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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